국립과천과학관 초등생 대상 어린이 생태 탐사대 모집

곤충 조사부터 심포지움 발표까지 6개월간 연구 동아리 운영

[ 기사위치 IT/과학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국립과천과학관 초등생 대상 어린이 생태 탐사대 모집

복지코리아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곤충 조사부터 심포지움 발표까지 6개월간 연구 동아리 운영

국립과천과학관이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 변화를 직접 관찰하고 연구하는 초등 고학년 전용 동아리 어린이 생태 탐사대원을 모집한다. 단순 견학에서 벗어나 실제 생태학 조사 기법을 배우고 데이터를 축적하는 어린이 주도형 프로젝트다.


이번 탐사대는 오는 5월부터 10월까지 6개월간 매월 첫째 주 토요일마다 국립과천과학관 곤충생태관과 생태공원에서 활동한다. 참가자들은 곤충생태관 연구사의 지도 아래 조사구를 설정하고 곤충 종 목록 작성, 행동 샘플링, 위협 요인 분석 등 체계적인 연구 과정을 밟는다.


어린이 생태 탐사대.png


활동 초기인 5월과 6월에는 기초 생태 조사를 통해 기록법을 익히고, 7월부터 9월까지는 곤충의 생존 전략과 행동 양식을 심화 분석한다. 마지막 달인 10월에는 그간의 연구 결과를 정리해 발표하는 미니 심포지움을 개최하고 수료식을 갖는다.


수집된 관찰 기록은 과천과학관 생태 아카이브에 저장돼 향후 전시 콘텐츠 제작에 활용된다. 모집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 학생 12명 내외다. 관찰력과 협동심 등을 기준으로 선발하며, 신청은 2월 13일부터 3월 10일까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한형주 국립과천과학관장은 어린이들이 생태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고 분석하며 과학적 사고력을 기르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미래 과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fmebsnews  

<저작권자 © 복지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