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직업진로지도 세미나 개최

구직자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성과 및 활성화 방안 논의

[ 기사위치 경제/사회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2023 직업진로지도 세미나 개최

복지코리아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구직자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성과 및 활성화 방안 논의

2023 직업진로지도 세미나 개최


구직자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성과 및 활성화 방안 논의


한국고용정보원(원장 김영중)은 11월 8일(수) 10시, 더케이 호텔(서울 서초구)에서 「2023 직업진로지도 세미나」를 개최했다.


직업진로지도 세미나는 고용서비스 분야의 종사자들이 함께 모여 진로경력개발 서비스 협력을 강화하고 의견을 교류하기 위한 장으로 매년 개최하고 있다.


세미나.png


올해는 구직자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성과 및 활성화 방안 모색을 주제로 구직자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의 ▲고용센터 및 유관기관 운영성과 사례, ▲참여자 취업 성공 사례, ▲교육효과성 분석 연구결과, ▲직업지도 성과분석 해외 사례, ▲성과향상 모색 방안 등 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하고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발표, 특강, 토론을 진행했다.


<구직자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참여자 취업 성공사례>

사례 1

구OO님은(IT회사, 30대) 약 1년 정도 구직기간을 보내던 중 22년 6월, 4일간 서울고용센터에서 진행하는 성취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IT회사에 합격했다. 구OO님은 성취프로그램이 자신의 인생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크게 두 가지를 언급하였다. 첫째, ''''자아성찰을 통해 자존감이 회복''''되었고 둘째, 구직 및 취업 경험을 공유하고 모의 면접을 진행하면서 ‘취업자신감’이 향상 되었다고 말했다.

사례 2

서울 동부 고용센터의 구직자 취업역량강화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10월 16일부터 공공기관에 경비원으로 취직에 성공한 김OO님의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었다. 김OO님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실패와 장애물에 좌절하지 않고 계속해서 노력하며 성장하는 자세’를 갖게 되고, ‘서로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나누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좋은 영감과 지원’을 받았다고 답했다. 김OO님은 “향후 이러한 프로그램이 보다 많이 보급되어서 실직기간 연계 활동, 개별 네트워크 구축 등을 활용하여 보다 많은 중장년층의 사회복귀 기회와 전문적인 직무 역량 개발 기회를 제공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영중 원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구직자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의 운영성과와 사례,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고용센터 프로그램 진행자, 참여자 그리고 취업지원 관련 유관기관 진행자들의 이야기까지 모두 청취할 수 있는 매우 귀한 시간이었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고용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다양한 직업진로지도 콘텐츠 개발과 고용서비스 종사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서는 고용노동부, 전국 고용센터 직업진로지도 담당자, 유관기관 관련자 등 약 10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fmebsnews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복지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