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3~4학년도 인공지능(AI) 보조교사와 함께 수학 공부해요!
인공지능 활용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 「똑똑! 수학탐험대」서비스 대상 확대
초등 3~4학년도 인공지능(AI) 보조교사와 함께 수학 공부해요!
복지코리아 | fmebsnews
인공지능 활용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 「똑똑! 수학탐험대」서비스 대상 확대
초등 3~4학년도 인공지능(AI) 보조교사와 함께 수학 공부해요!
- 인공지능 활용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 「똑똑! 수학탐험대」 서비스 대상 확대 -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초등학생들이 ‘디지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9월 1일(목)부터 인공지능 활용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 「똑똑! 수학탐험대」(이하 ‘수학탐험대’)의 서비스 대상을 기존 1~2학년에서 3~4학년까지 확대·운영한다.
‘수학탐험대’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해 학생들의 현재 수준을 진단하고, 학습 결과를 분석해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학습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수학 기초를 다지고 자신감을 갖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2020년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해 학생·학부모·교사 등 학교 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학습 시스템을 보완해 나가고 있으며, 현재 누적 가입자가 20만여 명, 누적 사용자가 240만여 명에 이르는 등 높은 학습 활용도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수학탐험대’는 학년별로 즐겁게 수학을 공부할 수 있도록 ‘교과활동’, ‘탐험활동’, ‘자유활동’, ‘인공지능 추천활동’ 등 학습 콘텐츠와 평가자료, 수학학습 교구를 가상세계로 옮겨 놓은 디지털 교구 12종을 제공하고 있어 온오프라인 수업 상황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다.
교사는 교실 수업에서 ‘차시평가’ 자료로 이전 시간 내용을 복습하거나 해당 차시 내용을 평가할 수 있고, ‘교과활동’에서 제공하는 차시별 디딤 영상과 학습 활동 자료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멸종 위기 동물(1~2학년)과 해양 생물(3~4학년)을 구출하는 임무(미션)를 수행하면서 학습 점수(포인트)도 얻을 수 있는 ‘탐험활동’과 여러 가지 미니 게임을 하며 즐겁게 수학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자유활동’은 수업 자투리 시간 또는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다.
<‘수학탐험대’ 사용 후기> |
▶“책으로 문제만 풀던 예전과는 달리 재미있게 공부를 할 수 있어요, 수학을 게임처럼 할 수 있어서 좋아요, 내가 얼마나 맞았는지 점수판으로 바로 알 수 있어서 편하고 도움이 돼요.” (강원 ○○초 학생) ▶“수학교구를 활용해 가시적으로 수를 표현하거나 다룰 수 있어 수업에 도움이 됩니다. 학생의 차시평가 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수월하게 개별 지도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광주 ○○초 교사) ▶“공부라고 생각하지 않고 재미있게 수학을 익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캐릭터를 키우는 재미로 집에서도 수학 공부를 해서 좋아요. 혼자서도 문제를 풀고 공부를 하니 사교육비 경감에도 도움이 된 것 같아요.” (서울 ○○초 학부모) |
교육부는 ‘수학탐험대’뿐만 아니라 ‘책열매’, ‘AI펭톡’과 같은 인공지능 학습 튜터링 시스템도 개발·제공해 초등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학습 수준을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즐거운 배움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책열매’는 초등 3~6학년 국어의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 단원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인공지능 추천 알고리즘을 활용해 학생의 독서 활동 이력, 어휘 학습 결과 등을 분석한 후 개인별 맞춤형 도서를 추천하고 어휘 학습 콘텐츠를 제공해 학생들이 평생 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AI펭톡’은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과 학생 간 1:1 영어 대화 연습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풍부한 영어 말하기 학습 환경 제공을 통한 기초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인공지능 학습 시스템 사용 후기 > |
▶“책 제목과 표지를 보고 책을 골랐을 때보다 책열매가 추천하는 책이 저한테 딱 맞아요.” (대구 ○○초 학생), “펭수와 함께 영어를 공부하니까 재밌었어요. 친구들과 같이 AI 펭톡으로 공부하다보니 발음도 좋아진 것 같고 자신감도 생겼어요.” (전남 ○○초 학생) ▶“평소에 아이가 창작동화만 읽어 걱정이 많았는데, 책열매를 이용해서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제주 ○○초 학부모), “가정에서도 아이가 앱을 통해 스스로 영어 말하기를 연습하는 모습을 보니 만족스러웠어요. 영어 사교육에 대한 부담도 덜게 된 것 같아요.” (경북 ○○초 학부모) ▶“책열매의 낱말 학습 기능을 통해 학생들의 어휘 수준이 높아지고, 학생들이 주로 어떤 책을 읽는지 살펴볼 수 있어 독서 지도에 도움이 됩니다.” (충북 ○○초 교사), “영어 말하기는 수업 시간에 학생 개별적으로 지도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었는데, AI 펭톡을 통해 학생 수준별 맞춤형 영어 말하기 학습을 제공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대전 ○○초 교사) |
오승걸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초등학교 단계에서부터 공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학습 시스템을 바탕으로 수학 역량을 기르고, 일상에서 디지털 기술을 자유롭게 활용하는 ‘디지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면서
“앞으로도 학습 지원시스템의 대상 학년을 확대하고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고도화해 더욱 정교한 학생 맞춤형 학습 시스템을 구현해 학부모님들의 사교육 부담도 경감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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